[연수기간]
2025.07.11-2025.07.26
[신청 및 참여 이유 및 참여준비 과정]
영진전문대 간호학과에 입학할 때부터 국제간호사에 관심이 깊었으며, 특히 본교가 호주간호사 면허기관에서 A등급을 받아 무시험 호주간호사 면허 전환 가능하다는 소식을 듣고 이번 호주에서 진행된 글로벌 현장학습에 꼭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현지인들과 직접 영어로 소통하며 회화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를 위해 1학년때부터 글로벌 동아리인 Glory에 들어가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였고, 또한 글로벌 센터와 프레젠테이션대회 참여, UCC대회 수상 등 여러 글로벌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준비했습니다. 서류 접수 후에는 영어로 자기소개, 목표 등 면접 준비를 열심히 하여 호주 글로벌 현장학습에 선발되었습니다.
[인상깊었던 수업 또는 에피소드]
Charter Australia에서 First-aid 교육과정을 배운 것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응급상황 대처 능력을 국제 기준으로 배우는 과정으로 심폐소생술, 기도폐쇄, 출혈 응급처치 등 10개의 응급 상황에 대한 기본 응급처치를 직접 실습했습니다. 특히 저는 Chocking infant 주제를 맡아 영어로 응급처치의 절차를 설명하고, 아기 마네킹을 활용한 시범 발표를 하였는데, 이를 통해 영어 실력과 자신감을 동시에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Charter Australia 수업에서는 한국과 다른 호주의 병원 시스템과 발전된 Aged care를 배우며 호주의 전인 간호의 개념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호주 현지에서 활동 중이신 한인 간호사 특강을 들으며, ‘나도 열심히 노력하면 호주간호사를 할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을 얻었고, 국제 간호사로서 필요한 영어 능력과 취업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연수소감 및 향후계획]
호주 병원 탐방을 하며 메디케어(Medicare)라는 시스템을 이해하고 호주 간호사의 자세한 역할을 알게 되었고, 간호실무영어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저에게는 너무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또한 학생기숙사에서 생활하며 현지 학생들과 대화나누면서 영어 회화 능력을 일상속에서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호주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에서도 꾸준히 영어공부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특히 토익준비와 함께 국제 간호사 자격을 위한 IELTS 학습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대상자 맞춤형 전인 간호를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인 간호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영진전문대 간호학과는 해외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글로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제 간호사를 꿈꾼다면 반드시 참여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영어 실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교내 글로벌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후배들이 도전하여 호주에서 값진 경험을 얻고, 더 큰 꿈을 펼치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